애니어그램 프로세스


195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은 본능적이고 선천적인 요인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가설의 검증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가설설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것은 스위스의 심리학자 칼 융입니다. 그는 인간에게는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무의식 차원의 패턴이나 이미지가 있고 그것은 생후 개인의 체험보다 개개인의 성격에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라고 주장합니다.

나아가 이러한 무의식 차원의 패턴이나 이미지는 모든 인간에게 공통된 요소를 갖고 있다고 하고 이것을 보편적 무의식이라 규정합니다. 현대 심리학에서는 융의 인간성격에 관한 연구업적을 기초로 만들어진 MBTI(Myers-Briggs Type Inventory)라는 성격일람표가 잘 알려져 있는데 이 MBTI와 애니어그램과는 기본적인 공통점이 많습니다. 2천년간 신비주의 세계에서 은밀하게 전해져 온 애니어그램에 대해 미국의 과학자들이 흥미를 갖게 된 요인은 애니어그램에는 심도 깊은 심리학적 통찰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인간의 본질에는 아홉 가지 타입이 존재하며 각 타입의 수는 균등하다는 애니어그램의 명제를 확인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카톨릭 사제와 신학자들입니다.

애니어그램이 현대화 된 후 그들은 수년간에 걸쳐서 약 10만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그 중의 3만명에 대한 추적조사도 행합니다. 조사결과는 애니어그램의 내용에 부합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어느 타입에도 맞지 않는다고 판단됐던 사람들도 웍샵을 거듭하면 반드시 어느 한 타입으로 분류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집니다. 뿐만 아니라 타입별 비율은 거의9등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현재 애니어그램이 가장 많이 보급된 나라는 미국입니다. 1991년 스탠퍼드대학에서 국제웍샵이 개최되어 전세계에서 모인 약 4000명의 연구원과 학습자들이 회합을 가진 이래 국제적인 보급과 검증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1996년에는 시카고의 로욜라대학에, 1997년에는 워싱턴 DC의 타우슨대학에 약 8000명의 애니어그램 지도자들이 모였습니다. 그리고 2000년 올해에는 애니어그램 세계대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국제회의에서 보고된 데이터는 애니어그램의 신빙성을 더욱 더 공고히 해주고 있습니다. 나아가 장차 애니어그램이 전세계에 확대 보급될 것이란 믿음도 갖게 해줍니다.

애니어그램에서 성격타입에 대한 분류는 그 심오한 체계로 들어가는 입구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선 분류에 대한 신빙성을 확신하지 않으면 애니어그램의 지혜에 대해 이야기 할수 없습니다. 누구나 확신을 갖고 애니어그램의 문을 열고 들어간다면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만날 수 있고 자기 자신에게 숨겨져 있는 능력을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인간관계에서도 극적인 변화가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여기에 도입된 진단지는 각 유형별 특징을 참조해서 본인이 만들어 낸 설문유형으로 되어 있으며 해석 및 내용에 관한 참고는 스즈키 히데코가 지은 9가지 성격(대청출판사)의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Copyright ⓒ 2000 by Anylover.com All Rights Reserved.